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. 소득금액증명원은 은행, 관공서 제출이나 입찰 및 계약 등에 필요한 서류입니다.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시기
종합소득세 신고용은 매년 7월 이후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월에 조회 가능합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
① 홈택스에 접속해주세요.
② 로그인을 합니다.(공동, 금융인증서, 간편인증 등)
③ 로그인 후 상단에 민원증명을 클릭해주세요.
④ 소득금액증명을 눌러주세요.
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신청서가 나오는데요. 기본적인 인적사항이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어요. 본인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해주시고 전화번호, 휴대폰번호, 이메일을 입력합니다.
⑥한글, 영문 둘다 발급할 수 있고요. 용도는 근로소득자용, 연말정산 사업소득자용, 종합소득세 신고자용,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, 연말정산한 종교인 소득자용 등 항목이 있는데요. 해당 항목을 선택해주세요.
작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하면 당해년 5월 1일이후부터 발급 가능합니다.
⑦ 과세기간은 본인이 원하는 기간만큼 선택해주시고요. 사용용도도 기재해주세요.
⑧ 주소나 주민등록번호를 공개할 필요가 없다면 비공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. 수령방법은 인터넷 발급, 화면조회 두 가지가 있는데요.
인터넷 발급이 가장 편리합니다. 그러고 나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.
이외에도 손택스로도 할 수 있어요. 방법은 홈택스와 유사합니다.
이외에도 정부24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방법은 홈택스처럼 하시면 됩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
오프라인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. 무인발급기와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.
1. 무인발급기
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위치확인부터 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. 정부24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. 아래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. 신분증은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!
2. 주민센터나 세무서
동주민센터나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온라인 발급이 힘드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.
이상으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다양한 곳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시어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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